빈지노(Beenzino) [NOWITZKI]
2024 최우수 랩&힙합 - 음반
2024
Korean Music Awards Winner
Korean Music Awards Winner
winner최우수 랩&힙합 - 음반
빈지노(Beenzino)는 청춘의 아이콘이자 힙스터들의 힙스터로 한 세대를 대표했었다. 그래서 그의 7년 만의 앨범인 [NOWITZKI]는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불러일으켰다. 30대 중반의 나이, 결혼과 군대라는 한국 사회에서 젊음과 멀어진다고 여겨지는 상징적인 지점을 지나왔기 때문이다.
그런 우려는 'Stinky Kiss (Intro)'가 시작되자마자 사그라든다. 마치 그간의 시간을 머금다가 앨범에 흩뿌린 것 같다. 그를 규정했던 매력 넘치는 곡들은 그 시대에 남겨두고, 성숙함과 나른한 여유, 때로는 날카로운 시선을 더한다. 'Monet'을 들으면 'Dali, Van, Picasso'가 떠오르고, '여행 Again'과 'Sandman'은 각각 'We are going to'와 'Aqua Man'의 연장선으로 느껴진다. 하룻밤 야영으로 군 생활을 그려낸 'Camp'와 기억의 조각들을 엮은 'Change'의 아련함은 'Time Travel'의 유쾌함과 연결된다. 여전히 젊지만, 새로운 단계를 맞이한 이들에게 삶의 아름다움을 잊지 말라는 이야기를 슬쩍 건네는 듯하다.
빈지노의 다채로운 플로우와 잘 짜인 라이밍, 괴짜 같지만 꾸밈없는 진심이 느껴지는 가사는 놀랍도록 신선하고 낭만적인 무드의 프로덕션과 만나 더욱 빛을 발한다. [NOWITZKI]는 빈지노의 예술가로서의 재능과 매력이 생의 한 시기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걸작이다.
선정위원 남성훈
빈지노(Beenzino)가 무려 7년 만에 내놓은 새 앨범이다. 그사이 청춘과 낭만을 그려내던 젊은 예술가는 군 복무를 거쳐 결혼하면서 삶의 새로운 챕터를 맞이했고, 달라진 삶의 면면은 작품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 그는 지금도 자신만의 번뜩이는 렌즈로 세상을 바라보고, 예술, 사랑, 여행을 이야기하지만, 작법은 결코 과거에 머무르지 않는다. 더욱 여유로워진 랩 스타일은 다채로운 프로듀서, 게스트들과 전에 없던 화학 작용을 일으키고, 다루는 소재들과 그것을 다루는 방식들도 변화했다. 이러한 변화는 새롭지만 동시에 자연스럽다. 인생의 어떤 스테이지에서도 여전히 신선하고 자기다운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30대 빈지노의 삶의 조각이다.
선정위원 최용환
아티스트빈지노(Beenzino)
음반명NOWITZKI
프로듀서빈지노(Beenzino), Cautious Clay, DPR CREAM, 250, Simo, Mokyo, Slom 외
대표곡여행 Again (Feat. Cautious Clay)
제작사BANA
유통사카카오엔터테인먼트
발매일2023.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