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헤다 [소리헤다 2]
2013 최우수 랩&힙합-음반
2013
Korean Music Awards Winner
Korean Music Awards Winner
winner최우수 랩&힙합-음반
어떤 앨범이 수상해도 특별한 의문이 들지 않는 해였다. 작품의 방향과 매력은 저마다 조금씩 달랐지만 모든 앨범이 한국힙합의 미래가 밝음을 증명했다. 그 중에서도 소리헤다는 자신의 두 번째 정규앨범을 통해 ‘힙합’ 프로듀서로서의 재능과 고집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그는 다른 장르와 차별화되는 힙합의 고유한 ‘샘플링’ 작법을 레코드에서 직접 소스를 따오는 고전적인 방식으로 고수하면서 차용을 뛰어넘은 ‘재창조’를 이루어냈다. 재즈를 기반으로 다양한 소스를 활용해 힙합을 잘 모르는 사람도 부담 없이 감상할 수 있는 그의 앨범은 사실 정성스레 매만진 빈틈없는 단단한 소리의 합이었기에 그 뛰어남을 말할 수 있다. 또한 그는 자신이 펼쳐놓은 사운드와 의도한 콘셉트 아래 수많은 피쳐링 뮤지션을 화학적으로 융화시킨 ‘감독’으로서의 면모도 보여주었다. 어쩌면 관점에 따라 [소리헤다 2]는 후보작을 통틀어 가장 눈에 띄지 않거나 특색이 없어 보이는 작품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오늘도 우직하게 기본을 지키는 ‘방망이 깎는 소리헤다’에 대한 우리의 벅찬 지지다.
선정위원 김봉현
데뷔앨범에서 보여주었듯 레코드에서 직접 샘플을 따오는 고전적인 방법론, 재즈를 기반으로 다양한 소스를 활용해 힙합을 잘 모르는 사람도 부담 없이 감상할 수 있는 음악은 이번에도 변함없다. 하지만 본작은 아늑하고 소년의 정서를 지녔던 지난 앨범과 비교할 때 조금 더 건조하고 차가워진 인상이다. 그러나 동시에 사운드 역시 더 단단해졌다. 소리헤다는 시종일관 견고한 프로덕션을 선보이며 수많은 피쳐링 뮤지션을 자신이 의도한 앨범 콘셉트에 화학적으로 융화시킨다. 그가 리리컬 지니어스도 아니고 모두가 그처럼 음악을 만들 필요는 없지만 한국힙합은 그의 사운드와 방법론을 존중하고 지켜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선정위원 김봉현
아티스트소리헤다
음반명소리헤다 2
대표곡설흔[雪痕] (with Soulman & Minos, Soulfish)
제작사소리헤다
유통사GENUINE MUSIC
발매일2012.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