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iconsns-iconsns-iconsns-icon

윤하(YOUNHA) '사건의 지평선'

2023 최우수 팝 - 노래
2023
Korean Music Awards Winner
winner최우수 팝 - 노래
케이팝과 양산형 발라드로 가득 찬 시대, 3분의 시간조차 길게 느껴지는 시대, 음악의 기승전결이 옛말처럼 느껴지는 시대. 이런 시대에 '사건의 지평선'의 대성공은 그것만으로도 사건이었다. 마치 소몰이 발라드의 시대에 윤하가 '비밀번호 486'을 들고 나왔을 때의 데자뷔 같았다. 5분이라는, 지금으로서는 아득히 길게 느껴지는 시간을 기승전결의 서사로 그리고 이 드라마에 딱 맞는 편곡으로 채운다. 윤하는 지난 커리어에서 종종 보여줬던 압도적인 표현력으로 그 시간과 사운드를 끌고 나간다. 본인이 직접 쓴 가사로 음악은 시간의 예술임을 증명했다. 2022년 '사건의 지평선'이 써내려간 많은 이야기들 중 알고리즘, 역주행 같은 단어는 음악의 힘 앞에서 한낱 조연일 뿐이었다. 윤하는 화려하게 음악계의 중심으로 돌아왔고 대중은 오랜만에 서사로 충만한 노래를 얻었다. 
선정위원 김작가
트렌드를 쫓지 않아도, 기본에 충실한 정체성은 얼마든지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음을 윤하는 이 노래를 통해 증명했다. 긴 러닝타임에도 텐션 있게 곡을 끌고 가는 가창력, 이과적 상상력을 통한 이색적이고도 독특한 가사. 그의 꾸준함에서 비롯된 이 ‘웰메이드 팝 록’은, 시대를 뛰어넘는 보편성이 분명 존재함을 모두에게 일깨우는 좋은 선 사례로 남았다. 그를 ‘아날로그 시대의 맥을 잇는 아티스트’에서 ‘디지털 시대의 대안’으로 거듭나게 한 노래.
선정위원 황선업
아티스트윤하(YOUNHA)
음반명YOUNHA 6th Album Repackage 'END THEORY : Final Edition'
노래명사건의 지평선
제작사C9 ENTERTAINMENT
유통사카카오엔터테인먼트
발매일2022.03.30
작곡가윤하(YOUNHA), JEWNO(손준호)
작사가윤하(YOUN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