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하(YOUNHA) '사건의 지평선'
2023 올해의 노래
2023
Korean Music Awards Winner
Korean Music Awards Winner
winner올해의 노래
2022년 최고의 ‘역주행 히트곡’이라는 타이틀이 붙은 이 곡 ‘사건의 지평선’으로 윤하는 오랜만에 대중의 주목 속에 돌아왔다. 초창기에 규정되었던 ‘피아노 록’이라는 수식어에서 벗어나 그녀가 펼친 다채로운 음악적 시도는 정규 6집 [End Theory]까지 계속 이어졌다. 하지만 그 확장판에 담긴 이 곡의 경우, 음반 전체의 주제의식을 흐트리지 않으면서도 선명한 멜로디의 기승전결과 곡 제목과 가사 속에 담긴 적절한 은유로 청자들에게 깊은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점점 음악 외적 요소들이 곡의 홍보에서 중요해지는 현재 가요계의 흐름에서 그 반대 방향으로도 성공했던 이 곡을 통해 역시 ‘좋은 노래’는 기회만 닿는다면 언제든 대중의 인정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이 곡의 대중적 성과와 이번 수상이 큰 시사점을 남겼다고 생각한다.
선정위원 김성환
윤하는 언제나 노래하고 있었다. 2004년, 10대의 나이로 일본에서 데뷔한 후 지금까지 윤하의 새 노래를 들을 수 없는 해는 단 한 번도 없었다. 음악마저 그 성실함을 그대로 닮아 지금 시대와는 거리가 멀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었지만, 그는 그저 묵묵히 계속 노래할 뿐이었다. ‘사건의 지평선’은 그런 윤하를 다시 시대의 한가운데로 소환한 노래다. 씩씩하면서도 어딘가 아련한, 곡에 깊이 뿌리박힌 굳은 심지에서 목소리까지 여전히 쩌렁쩌렁한 그를 ‘지금’의 ‘대중’이 찾았다. 그를 미처 찾지 못한 시간이 길었다. 윤하만이 전할 수 있는 애틋한 건강함의 정수가 이 곡에 있다.
선정위원 김윤하
아티스트윤하(YOUNHA)
음반명YOUNHA 6th Album Repackage 'END THEORY : Final Edition'
노래명사건의 지평선
제작사C9 ENTERTAINMENT
유통사카카오엔터테인먼트
발매일2022.03.30
작곡가윤하(YOUNHA),JEWNO(손준호)
작사가윤하(YOUN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