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iconsns-iconsns-iconsns-icon

A.TRAIN(에이트레인) [PRIVATE PINK]

2023 최우수 알앤비&소울 - 음반
2023
Korean Music Awards Winner
winner최우수 알앤비&소울 - 음반
한 해를 대표하는 최우수 앨범이라면 음악적 완성도를 넘어 다른 작품은 보여주지 못했던 마일스톤을 제시하고 달성해야 한다. 에이트레인의 두 번째 정규앨범 [PRIVATE PINK]는 여러 면에서 한국의 R&B 신에 새로운 도전과 성과를 보여준다. 첫째, 단순 보컬 스타일이나 화성이 아닌 실제 연주와 노래로 구현한 풍성한 화음과 꾸밈, 깊은 의미를 담은 가사를 통해 장르의 정통성을 지켰다. 둘째, 동시에 개인적이고도 보편적이며 유기적인 서사를 담은 노랫말을 음 하나하나에 탁월하게 붙이며 앨범의 모든 곡이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위한 이야기임을 또렷이 들리도록 했다. 셋째, 장르를 이탈하지 않고 협업을 통해 타 장르를 끌어안는 형식으로 앨범을 완성하여 기존의 얼터너티브 R&B가 보여주었던 소리의 전형성에서 도망치며 자신만의 비전을 보여주었다. 그런데 이 앨범이 더욱 대단한 건 이 모든 걸 회사 하나 없이 온전히 독립적으로 완성했다는 점이다. 장르의 정통성과 동시대성, 그리고 비전을 모두 담은 앨범 [PRIVATE PINK]는 아티스트 개인에게도 한국의 R&B 신에도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선정위원 이수정
에이트레인이 음악을 풀어내는 방식은 다소 불친절하다. 그는 의도와 메시지를 파편처럼 흩어놓아, 청자로 하여금 몇 번씩 곱씹으며 의미를 쫓도록 만든다. 이를 가능케 하는 건 뛰어난 역량과 완성도 높은 음악이다. 개인사를 겹겹이 쌓아 올린 이야기는 “초록대문”, “가정통신문”, “아버지의 택시 차량” 같은 오브제를 통해 구체화된다. 어린 시절의 가난과 가족의 죽음 등, 그가 겪은 여러 사건을 노래하는 에이트레인의 호소력 짙은 목소리를 따라가다 보면 전작 [PAINGREEN]의 정서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확연히 느낄 수 있다.
선정위원 이진석
아티스트A.TRAIN(에이트레인)
음반명PRIVATE PINK
프로듀서NUNACRIS
대표곡SOMETHING BEAUTIFUL (Feat. 김뜻돌, 시문, 서보경)
제작사SOULSOUP
유통사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발매일2022.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