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iconsns-iconsns-iconsns-icon

aespa

2022 올해의 신인
2022
Korean Music Awards Winner
winner올해의 신인
이제는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전역을 통해 자리 잡은 케이팝 시장에 세계관이라는 키워드를 선보인 것도, 메타버스라는 큰 화두를 제시한 것도, 한 레이블 전체를 활용해 거대한 IP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던진 것도 SM 엔터테인먼트였다. 그 중심에는 짧은 시간 안에 자리 잡은 aespa가 있었다. 누군가는 아바타의 존재나 가사 속 단어를 여전히 따라가기 어렵다고 하지만 결국 재미있게 즐기는 대상이 되었고, 'Next Level'부터 'Savage'까지 매력적으로 소화해냈다. 퀄리티 상향 평준화에 의해 이제는 ‘신인답지 않다’는 말이 의미가 없어졌지만, aespa는 그중에서도 더욱 돋보이는 실력과 매력을 증명했다. 길게 활동해도 히트곡 하나 가지기 어려운 요즘, aespa는 그걸 1년 안에 해냈다.
선정위원 박준우
에스파는 그간 등장한 K-POP 걸그룹들 가운데 가장 ‘미래지향적’ 콘셉트로 갖춰 입고 데뷔한 팀이다. 사실 그룹에게 설정된 여러가지 생소한 개념들은 단지 이들에게 애정을 쏟을 Z세대 이하 글로벌 K-POP팬들에게만 유효한 요소일 수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2021년 에스파의 대중적 성공에 기반이 된 것은 ‘실험적이면서도 좋은 음악의 힘’이었다. 소속사 사운드의 전통인 SMP를 기반으로 하나 더욱 글로벌하고 캐치한 사운드를 조합하여 낯설지만 신선함을 끌어냈고, 이를 무대에서 최종 구현하는 멤버들의 가창과 퍼포먼스가 보다 넓은 범위의 청자들의 호응을 끌어낸 것이다. 그렇기에 에스파는 2021년의 K-POP계를 돌아보며 주목해야 할 신인의 자격이 충분하다.
선정위원 김성환
아티스트aespa
노래명Next level
제작사SM ENTERTAINMENT
유통사Dreamus
발매일2021.05.17
작곡가Mario Marchetti,Adam McInnis,Sophie Curtis,유영진
작사가유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