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spa 'Next Level'
2022 최우수 케이팝-노래
2022
Korean Music Awards Winner
Korean Music Awards Winner
winner최우수 케이팝-노래
SM 특유의 프로덕션으로 한층 더 다채로워진 노래와 곡에 찰떡같이 들어맞는 안무, 그리고 완성도 높은 aespa 멤버들의 보컬 및 랩 소화력, 그리고 비주얼까지. 눈과 귀의 복합적인 쾌감을 선사하면서 많은 이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었다. 다소 어렵고 난해하게만 다가왔던 이들의 아바타 설정과 세계관 속 새로운 용어들이 ‘Black Mamba’에서 ‘Next Level’로 넘어오면서 설득력을 갖기 시작했다. 한 해 동안 대중은 단순히 노래에 중독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이들의 이야기가 어떤 흐름으로 진행되고 있는지에 더욱 몰입하게 됐다. 이야기의 ‘첫 단추’를 잘 꿰었으니, 이다음에 펼칠 스토리가 더욱 궁금해진다.
선정위원 이재은
‘Next Level’은 최근 몇 년의 키워드인 메타버스, 아바타, AI 등의 개념을 모두 아우른다. 과장을 좀 보태면, 이 노래 한 곡만 봐도 현시대의 관심사를 알 수 있을 정도다. 그러나 짜임새 있는 스토리텔링은 어디까지나 둘째다. 첫째 매력은 단연코 음악 자체였다. 유영진 특유의 멜로디와 사운드 디자인은 ❬분노의 질주: 홉스&쇼❭의 감각적인 사운드트랙 원곡에 다이내믹을 부여했다. 원곡에서 가져온 중독성 강한 후렴구와 그룹의 정체성을 부각하는 새로운 브리지의 조화는 의외의 쾌감을 안겼다. 개별 멤버의 소화력과 하모니는 말할 것도 없다. 이런저런 세계관과 이야깃거리가 흥미를 끌 수는 있겠지만, 관건은 여전히 음악이다. ‘Next Level’이 몸소 웅변한다.
선정위원 정민재
아티스트aespa
노래명Next Level
제작사SM ENTERTAINMENT
유통사Dreamus
발매일2021.05.17
작곡가Mario Marchetti,Adam McInnis,Sophie Curtis,유영진
작사가YOO YOUNG J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