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iconsns-iconsns-iconsns-icon

aespa 'Next Level'

2022 올해의 노래
2022
Korean Music Awards Winner
winner올해의 노래
메타버스, 케이팝, 아바타, A.I, 미래 엔터테인먼트. ‘Next Level’은 한 곡의 노래가 감당할 수 있다고는 도무지 믿어지지 않는 이 모든 것이 골고루 섞여 들끓는 진귀한 용광로다. 한 손에는 어느새 시대 정신이 되어 버린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세계관을, 다른 한 손에는 ‘SM 레트로’라 해도 좋을 프로듀서 유영진 특유의 비장한 사운드와 메시지를 들고 시대와 세대를 종횡무진으로 휘젓는 노래는 그 에너지 자체만으로 듣는 사람을 압도한다. 오감을 자극하는 사운드와 노랫말, 퍼포먼스와 가창 모두 듣는 이의 멱살을 잡아채 지금 이곳이 아닌 저곳으로 순간이동 시킨다. 스며드는 음악에 익숙해 있던 심신에 붉은 경고등이 켜진다. ‘Next Level’은 2021년 한 해, 노래 하나가 어디까지 낯설어 질 수 있는지, 몸집을 불릴 수 있는지를 그렇게 시험했다.
선정위원 김윤하
1996년부터 SM이 부딪혀온 미래 세계는 현실에 도래하며 드디어 승리를 거두었다. 난해한 가사와 어두운 분위기, 사회를 향한 강한 분노. SF적 세계관으로 이어지는 유영진 특유의 SMP는 H.O.T., S.E.S, 신화, 동방신기를 걸쳐 2021년 SMCU(SM Culture Universe)의 지축을 뒤흔드는 캐릭터 ‘에스파’를 탄생시켰다. ‘NEXT LEVEL’은 SMP(SM Music Performance)를 한 번이라도 들어본 적 있는 모든 세대의 가슴을 뛰게 한다. 이 곡은 SMP의 히스토리를 아우르고 대통합 시킴과 동시에 SM이 꿈꾸는 K-POP 혁명의 변곡점이라고 할 수 있다. 에스파를 2021년 최고의 루키로 만든 곡 ‘NEXT LEVEL’. 영화 '분노의 질주: 홉스&쇼’ OST와 완벽하게 싱크(SYNK)한 에스파는 ‘Black Mamba’로 시작한 광야(KWANGYA), ae, KOSMO, naevis, 메타버스 세계관을 이 곡에서 좀 더 탄탄하게 완성시켜 대중에게 자신들의 세계관을 완전히 설득 시켰다. ‘NEXT LEVEL’이란 하나의 곡 속에서 버라이어티하게 장르를 핸들링하는 에스파의 질주는 앞으로 그들이 어떠한 음악을 향해 달려갈 것인지 보여주는 강력한 선포다. SMCU가 견고하게 만들고 지켜낸 세계관이 에스파를 통해 어떤 NEXT LEVEL을 보여줄지 기대를 심어주는 곡이기도 하다.
선정위원 조혜림
아티스트aespa
노래명Next Level
제작사SM ENTERTAINMENT
유통사Dreamus
발매일2021.05.17
작곡가Mario Marchetti,Adam McInnis,Sophie Curtis,유영진
작사가YOO YOUNG JIN